법뮬사무소 운영방식

법뮬사무소 운영방식

법률사무소의 문턱이 높다는 인식 때문에 법률사무소의 구성이라든지, 형태 또는 운영에 대해서 시민 여러분은 알기 어려울 것입니다. 법률사무소의 문턱은 결코 높지 않을 뿐더러 그 문은 여러분을 위해 항상 열려 있습니다.

법률사무소의 구성원

법률사무소는 소송수행 또는 법률자문을 하는 변호사와 변호사업무를 보조하는 사무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법률사무소의 운영형태

법률사무소는 변호사가 혼자 운영하는 단독법률사무소와 여러 명이 모여서 합동으로 운영하는 법무법인과 합동법률사무소가 있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단독법률사무소
단독법률사무소란 한 사람의 변호사가 법률사무소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사건을 수임하여 처리하는 내용은 단독법률사무소나 합동법률사무소나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법무법인과 공증인가합동법률사무소에서 처리할 수 있는 공증업무만은 단독사무소에서 처리할 수 없습니다.
단독법률사무소를 운영하는 변호사의 간판을 보면 대개 `변호사 000 법률사무소'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단독법률사무소는 어떠한 경우라도 소속된 지방변호사회 관할지역내의 한 곳 이외에는 따로 설치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나. 법무법인
법무법인은 한마디로 변호사의 직무를 조직적 · 전문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설립된‘법률종합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법률사무소들이 그 형태를 법무법인으로 바꾸어가는 추세에 있는 것입니다. 법무법인은 변호사법에 의해 법무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만 설립할 수 있으며, 5인이상의 변호사로 구성하고 그 중 1인 이상이 통산 10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만 설립자격이 있습니다.
사건의 수임과 처리는 공증인가합동법률사무소와 같이 공증사건을 처리할 수 있고, 다만 일반 사건의 경우에는 단독사무소나 공증합동법률사무소와는 달리 법무법인 명의로 사건을 수임한 후 대표변호사가 그 사건을 담당할 수행변호사를 지정하도록 되어 있어 모든 업무가 법인명의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 일수 있습니다. 아울러 단독사무소나 공증인가합동사무소와는 달리 전국 어느 지역에나 분사무소를 설치할 수 있으며, 구성원변호사가 아닌 소속변호사도 둘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의 간판은 대개 `법무법인 00 종합법률사무소' 또는 `00 법무법인'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공증'이라는 표시간판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는 곳도 있습니다.

다. 공증인가합동법률사무소
공증인가합동법률사무소는 공증인법에 의한 공증인의 직무에 속하는 업무를 행하기 위하여 설치하는데, 변호사법에 의해 법무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만 설립할 수 있습니다.
공증인가합동법률사무소의 구성원은 대법원 소재지에서는 5인 이상, 고등법원, 지방법원, 지방법원지원의 소재지에는 3인 이상의 변호사로 각각 구성하고, 구성원중 대법원 소재지에는 1인 이상이 판사, 검사, 변호사, 또는 변호사자격이 있는 자로서 국가기관 등에서 법률에 종사한 경력이 통산 10년 이상이 되어야만 설립자격이 있습니다.
사건의 수임과 처리는 공증사건 이외에는 단독사무소와 같이 구성원 각자가 사건을 독립하여 수임·처리할 수 있으며, 또한 사무소는 단독사무소와 같이 소속된 지방변호사회 관할지역내의 한 곳 이외에는 따로 설치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공증인가합동법률사무소의 간판을 보면 대개 `공증인가 00 합동법률사무소' 또는 `00 합동법률사무소'로 표시되어 있고 `공증'이라는 표시간판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는 곳도 있습니다.

라. 비인가 합동법률사무소
비인가 합동법률사무소는 법무부의 인가는 받지 않았으나 두 명이상의 변호사가 모여서 합동으로 법률사무소를 운영하는 법률사무소의 형태를 말합니다.
비인가 합동법률사무소에서는 공증업무를 행하지는 못하지만 여러 명의 변호사가 모여 종합병원처럼 분업화·전문화를 통해 법률서비스의 질을 높임으로써 시민 여러분의 법률분쟁 예방과 해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환영합니다.
처음이신가요?

TOP